본문 바로가기
일상

구축아파트 2구 콘센트,동축케이블 콘센트,랜선 콘센트 셀프 교체

by 면지 2024. 6.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

오늘은 집에 있는 콘센트 커버, 동축케이블 커버, 랜선 커버 3가지 셀프 교체한 후기에요.

우선,, 저희 본가 모습인데요. 책상 큰 걸 빼서 버리면서 누렇게 변한 커버들을 발견했어요. 진짜 보자마자 무조건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지난번에 스위치 커버도 셀프로 갈았으니, 콘센트 커버도 셀프로 할 수 있을거 같아 쿠팡 로켓배송으로 부품을 시켰어요.

'CATV 1방 스위치'동축케이블 연결하는 커버인데요. 1방/2방/3방 종류가 3가지이더라구요. 어떤걸로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방법은 아래에서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콘센트 커버 2구짜리 샀구요. 마지막으로, 랜선커버랑 랜선5m짜리 하나 샀어요. 저희 집은 구축아파트라 그런지 전화선 연결하는 곳에 랜선이 아래로 나와있었어요. 

진짜 노랗다 못해 누렇습니다 ㅠ ㅠ 평소에는 크게 신경 안쓰이다가, 집 정리하다보니 커버가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구요. 

로켓와우로 시킨 제품들은 주문 다음날 새벽에 칼같이 도착했구요 ㅎㅎ 일반 로켓배송 제품은 다음날 오후 1시 즈음에 도착했어요. 쿠팡 빠른 배송 감사해....

가장 중요한건 작업 전에 두꺼비집을 내려줘야해요! 안전이 제일 중요하니까요.

우선 필요한게 일자드라이버랑 십자드라이버이구요. 커버 먼저 벗겨줘야 해요.

오래된 커버라 그런지 손으로는 안되구요. 저 틈에 일자드라이버나 저처럼 평평한거 넣어서, 지렛대 원래로 힘 딱 주면 탁 소리 나면서 커버가 분리됩니다.

그리고나서 십자드라이버로 나사 보이는거 풀러주면 돼요

저희가 구축아파트라 전화선 포트 있는 곳 밑으로 랜선을 뺀 모습인데요. 콘센트를 열어보니 노란선은 아예 잘려 있었고, 전화를 사용 안하기 때문에 검정선도 필요가 없는 상황이었어요. 

저희에게 필요한건 저 아래로 나온 회색 랜선을 랜선 콘센트로 새로 연결해줘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나사를 풀러서 오래된 누런 커버는 제거해줬구요. 랜선 길이가 너무 길어서 안에 넣을 길이 정도만 남기고 잘라줬어요.

바로 이렇게요! 보통은 8개의 선이 나온다고 하던데, 저희 집은 4개밖에 없더라구요?...

새로 산 인터넷8p콘센트인데요. 보시면 1~8번까지 색이 표시가 돼 있어요. 선 색에 맞춰서 해당 부분에 선을 끼워넣어주면 간단한데요.

여기서 중요한건! 8개 선이신 분들은 색을 잘 맞춰서 끼워넣으면 되는데, 저는 선이 4개잖아요.

처음에 랜선 색에 맞춰서 끼워넣고 컴퓨터를 연결하니 인터넷이 안되더라구요. 

오빠가 열심히 랜선 원리?에 대해 찾아보더니, 색에 맞추지 않고 위처럼 연결하더라구요. 그러니까 웬걸 인터넷이 되기 시작했답니다...!! 혹시나 저희처럼 4선인데, 연결방법 모르겠다 하시면 위 사진 참고해주세요!

쿠팡에서 검색해서 구매한 랜선이구요. 가정에서 쓰기에는 좀 길긴 하지만, 하루만에 배송되는 제품 중에 고르다보니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어요 ^^;;

다음은 2구 콘센트 커버 교체인데요. 똑같이 커버 벗기고, 나사 풀어 안쪽을 확인해보니 색깔별로 선이 꼽혀 있었어요.

그냥은 안뽑히고, 작은 일자드라이버로 틈을 눌러주면서 선을 땡겨야 뽑혀요. 전 이거 뽑는게 오래된 콘센트라 그런지 힘들어서 둘이 같이 했어요.

새로운 콘센트에 원래 꽂혀있던 그대로 꽂아주면 됩니다. 커버까지 딱 씌우니 정말 깔끔하네요. 콘센트 커버 하나 바꿨다고 이렇게 달라보일줄이야 ㅎㅎ...

이건 동축케이블 연결하던 콘센트인데요. 찾아보니 CATV 1방/2방/3방이 있더라구요. 안쪽에 저 선의 개수에 따라 몇방짜리를 살지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저희 집은 보시다시피, 1방짜리를 사면 됐구요. 2방짜리 사서 한쪽에만 꽂아도 무방해요ㅎㅎ 동축케이블 연결하는 이 콘센트 바꾸는게 제일 쉽더라구요. 난이도 최하에요. 

바꾸면서 난이도가 제일 높았던 순서대로 나열하면, 랜선>2구콘센트>동축케이블이에요. 그래도 집에서 셀프로 다 할 수 있는 정도인거 같아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