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내곁에국민연금 어플로 국민연금 모바일 신청 방법(노령연금 간편하게 신청하기)

by 면지 2024. 10.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 

오늘은 국민연금 모바일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부모님이 어느덧 연금을 타실 연세가 되셨는데, 아직 생업에 종사중이시라 지사에 방문하기는 어려웠어요. 

방문신청이 어려우실 경우, 모바일/홈페이지/FAX/우편 청구도 가능한데 모바일이 간편해보이더라구요.

우선 '내 곁에 국민연금'이라는 어플이 필요해요. 어플 설치를 해요. 예상연금액 조회도 해보고 하느라 미리 깔아두긴 했었어요.

로그인부터 해줘야 해요. 간편하게 카카오톡 인증서로도 로그인이 돼서 저는 이걸로 했어요. 다른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2024년 올해는 1961년생이 연금을 받는 해에요. 생일 다음달부터 탈 수 있구요. 예를 들어, 61년 2월생은 24년 3월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어요. (* 10년이상 납부했다는 조건 하에)

어플 접속시, 첫 화면에 '노령연금 청구 대상자'라고 딱 뜨더라구요. 이름이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국민연금을 10년이상 납부하여 받는 연금의 이름이 '노령연금'이에요. 

'메뉴->신고/신청->연금(일시금)청구' 순서로 눌러주심 돼요. 연금을 10년 이상 납부하지 못하셨을 경우+만60세 도달시, 일시금 청구도 해당 메뉴에서 신청하실 수 있어요.

연금을 본격적으로 신청해봅니다. '노령연금청구서작성' 버튼을 눌러주심 되구요. 연금이 감액되더라도 본 시기보다 미리 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조기노령연금청구서작성'을 눌러주심 돼요.

노령연금은 생일 3개월 전부터 사전신청이 가능해요.

우편이나 모바일로 신청 안내문을 받아보신 분은 신청대상이 맞으시고, 못받아 보셨더라도 어플 접속해서 신청대상인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연락처를 수정하라는 문구가 나와요. 비대면 청구이다보니 연락을 원할히 받을 수 있도록 정확한 본인 핸드폰번호를 입력해야 해요.

다음 단계는 '부양가족대상자입력'이구요. 연금 받는분 기준으로 '배우자, 부모(배우자의 부모 포함), 자녀(장애자녀 혹은 만19세 미만)'을 입력하실 수 있어요.

다만, 부양가족이 국민연금 혹은 타연금을 받고 있는 경우 부양가족으로 추가할 수 없어요. 

부양가족 추가시에는 추가로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데요. 배우자는 연간 약 29만원, 자녀&부모는 약19만원이에요.

부모의 경우, 등본상 주소지가 같아야 해요. 

저희는 배우자인 어머니밖에 해당 없어서 입력해줬구요.

다음은 출산크레딧입니다. 2008년 이후 출생 혹 입양 자녀가 있는 경우, 추가로 연금 납입 개월수를 인정받을 수 있어요.

늦둥이 자녀가 있으신 분들은 입력해주시면 되구요.

다만, 추가인정받는 개월수를 부/모 중 한쪽으로 몰아줄지 아니면 반반 나눌지는 부부가 결정하여야 하기에 출산크레딧 합의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첨부하셔야 해요.

출산크레딧 추가 인정기간은 2명의 자녀는 12개월, 3명은 30개월, 4명은 48개월, 5명 이상은 50개월이에요.

다음은 '소득있는업무종사여부 입력'이에요. 본인 소득이 24년도 기준 A값인 월2,989,237원을 넘는 경우에 해당되구요.

배우자 소득은 상관없이, 본인의 근로소득,사업소득(임대소득 포함)이 대상이에요.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세전 월 대략400만원이 초과되는 경우가 감액 대상이에요.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비용 모두 공제 후 월 약298만원(=A값)을 넘는 경우 감액 대상이에요.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동시 발생시, 합산해서 계산합니다.

연금을 수령하기 시작한 후부터 5년간만 소득을 확인하게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 본인 소득이 기준금액(A값)을 넘는 경우에는 부양가족연금액을 받을 수 없어요(자동제외)

저희 아버지는 노령연금을 청구하는거기 때문에, 혹여 소득이 넘는 경우 감액이 되지만 만약 본인이 연금을 받는 시기보다 빨리 받는 조기노령연금의 경우에는 연금 수급이 정지되고 기존에 받았던 금액은 환수처리 되니 청구에 유의하셔야 해요.

다음은 '계좌번호입력'이에요. 연금을 받을 계좌를 입력해주시면 돼요. 본인 명의 계좌만 등록이 되구요.

모바일 어플에서는 사업자통장이 등록이 안되더라구요. 예를들어, '김연금(00상사)'가 예금주인 통장은 등록이 안돼요ㅠㅠ

그리고 만약, 통장 압류 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시중은행에서 '국민연금 안심통장'을 만든 후 입력할 수 있어요.

여기서! 국민연금 안심통장이란, 월185만원까지의 연금이 입금이 가능하며 압류가 방지되는 통장이에요.

다음은 '지급연기 신청'이에요. 연금이 당장 필요가 없으신 분들은 '지급연기'를 할 수 있어요.

월단위로 연기가 가능하며, 최대 5년(60개월)까지 가능해요. 

연기 비율도 선택이 가능해요. 50%~100%사이로 가능하구요. 일부만 연기시, 일부 금액은 연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어요.

지급연기를 5년을 해두더라도, 연기 중도에 마음이 바뀔 경우 재지급 신청도 가능하고, 재연기도 가능해요.(현재는 횟수제한 없음)

이제 거의 다 왔어요. 다음은 '수신구분 선택'이구요. 이메일,휴대폰,우편 中 1개 선택을 해야 하구요.

간단하게 말하면, 안내문 수령을 어떤 수단으로 받을지 선택하는 거에요.

핸드폰은 간편하고 좋지만, 부모님이 보이스피싱 등 걱정이 많으셔서 ㅎㅎ.. 편하게 우편으로 선택했어요.

입력한 내용을 한번 쓱 검토해줍니다.

정말 마지막이에요. '증빙자료 첨부'입니다. 노령연금 청구시에는 필수 서류가 있는데요.

1. 혼인관계증명서(상세)
2. 제적등본 -> 2008년 전 이혼.사별시에만 필요함. 전배우자의 주민번호가 나오게 발급 필요
3. 가족관계증명서(상세) -> 부양가족으로 자녀, 부모 추가시 필요

해당 서류를 사진 찍거나 혹은 스캔해서 파일로 올려주시면 돼요.

저희 아버지는 따로 첨부하진 않았는데요. 2008년 이전 이혼,사별 이력이 없으셔서 그런지, 추측상 자료가 입수되어 있어 추가로 서류 제출 요청받진 않았어요.

이제 진짜 청구를 완료하였어요! 실제로는 10분도 안걸린거 같아요.

어플이 익숙치 않으시면, 자녀분들이 도와주셔도 좋을거 같구요. 부모님이 직접 천천히 청구하시는 것도 충분히 하실 수 있어요.

청구를 마치면 카톡이 오더라구요. 그리고, '관할지사 담당자가 접수 사항에 대한 확인 전화를 줄 수 있다'고 나와있어요.

저희도 며칠 후에 전화를 주셔서 연금 지급일, 금액, 감액제도 등에 대해 아버지가 직접 전화 받으셔서 설명을 들으셨어요. 

만약 미비한 부분이 있다면, 추가로 서류 제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어요. 

이렇게 간단하게 핸드폰으로 연금신청을 마쳤구요. 직접 방문하지 않으시더라도 이렇게 간편하게 비대면으로 연금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