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위택스(wetax)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및 감액퍼센트

by 면지 2020. 1. 23.
반응형

안녕하세여~~ 최근에 엄마가 은행에서 자동차세를 내고 오셨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요.

저희 집의 경우 자동차세 연납을 이미 하고 있었더라구요. 저는 엘레베이터에 붙은 공고로 이번 해에 처음 알았는데 말이져ㅎㅎ

자동차세 연납을 하는 이유는 일정 퍼센트의 세금을 적게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오늘은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 사이트 검색 창에 '위택스' 혹은 'wetax' 혹은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치면 됩니다.

그리고 위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처음엔 저녁에 접속해봤는데 위택스를 통한 신청은 평일 07:00 ~ 22:00 까지라고 하네요.

한 15분 정도 지나고 접속했어요 아깝습니당..ㅎㅎ;;

서울지역 납세자 분들 중 신규 연납신청 희망시 서울시 이택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저희 부모님은 이미 여러번 연납을 하신터라 고지서를 받고 은행에 연납을 미리 하셨더라구요.

그래서 위택스를 통한 신청은 저도 처음 들어가봤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은 1월16일부터 1월31일까지입니다.

다만 마지막 날은 22:00시가 아닌 20:00시가 마지막임을 주의해야 합니다!

홈페이지가 원할하지 않은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미리미리 신청해두도록 합시다  :)

신청가능시간보다 납부가능시간이 더 깁니다. 납부가능시간은 23:30분까지 가능하네요.

자동차세연납신청은 '공인인증서 로그인,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비회원 연납신청' 3가지로 가능하네요.

전 그냥 기본적인 것만 살펴볼거라서 '비회원 연납신청'을 눌러봤습니다.

평일 오후 2시쯤 접속했는데 사이트가 아주 원할하게 잘 돌아갔어요. 렉이나 버벅거림도 전혀 없었구요.

 

 

화면이 넘어가는 중간 중간에 '키보드보안, pc방화벽' 사용여부 체크 알림이라는 창이 계속 뜨더라구요.

설치가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하는걸로 체크하고 '오늘하루 그만보기'를 눌러준 후 닫아줍니다. 안그러면 계속 떠요 ㅜㅜㅜ

개인정보를 입력할거기 때문에 활성화를 시켜줬어요.

 

 

그럼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도대체 왜 하는지 그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세연납은 6월과 12월에 내는 자동차세를 한번에 내면 세액의 일부를 공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년치 선납시 10%, 3월이면 7.5%, 6월면 5%, 9월은 2.5%가 공제된다고 합니다.

저희 부모님은 1년치를 미리 선납하신 것 같더라구요! 자동차세가 은근히 금액이 꽤 되기 때문에 선납을 하면

감액되는 금액도 꽤 커서 꼭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좋은 점은 신청 후에 취소도 가능하더라구요. 차를 팔거나 하면 어떡하나 했는데 해당 시군구로 전화해서

부과취소 요청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위택스에서는 취소.수정이 안된다고 합니다.

 

연납을 신청했는데 한번에 그 금액을 내기에 부담이 되신다면 분납도 신청이 가능합다.

분납의 경우 1/4씩 나눠서 낼 수 있습니다.

 

 

신청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신고자 인적사항, 차량정보' 크게 두가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별표가 표시된 칸은 필수입력 칸이고, 나머지는 선택사항입니다. 칸 옆에 물음표가 붙은건 안내사항으로 눌러보시면

입력 방법이 나와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비회원 신청인데도 이정도면 신고서가 간단한 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희 집은 차가 한대이고, 이미 세액을 납부한 상황이라 이 창 이후의 캡처는 없습니당 ㅎㅎㅎ

 

 

차량정보로 검색이 안되는 경우 사업자번호로 검색도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이걸로 바로 넘어가보려고 했는데, 필수정보를(아까 위에서 *가 붙은 항목들) 다 입력해야 사업자번호로 검색하는게

가능하더라구요.

 

 

만약 위택스 첫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하실 경우, 상단의 '부가서비스-자동차세연납신청'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위해 위택스에서 바로 넘어갈 수 있게 만들어놓은 홈페이지를 이용했기 때문에

신청 화면에 빠르게 넘어갈 수 있었던 겁니당!ㅎㅎ

인터넷에도 '자동'까지만 쳐도 자동차세 연납신청이 나올 정도로 핫한 키워드이더라구요.

요런 꿀 정보는 미리미리 줍줍 하셔서 꼭 감액받으시길 바랍니다!! 다들 좋은 하루 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