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한국투자증권 ISA 중개형 어플로 개설한 후기(+10만원 입금후 이벤트 참여까지)

by 면지 2024. 5.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

최근에 ISA 계좌를 자세히 알게 되면서, 제대로 활용하기에 앞서서 계좌 개설부터 먼저 해야겠다 싶더라구요. 

물려있긴 하지만(?) 국내주식도 조금 있고, 미국주식도 하고 있어서 ISA 계좌는 예금을 담을 수 있는 '신탁형'으로 할려고 했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주식,ETF 등 좀 더 위험자산을 담을 수 있는 '중개형'으로 만들었어요.

ISA계좌는 특성상 최소 3년은 돈이 묶여있게 되는데요. 전세 만기가 얼마 안남아서 보증금이 오를 수도 있는 상황이라, 매월 소액을 etf를 구매하고 싶어서 중개형으로 선택했어요.

'중개형'은 증권사 어플에서 개설할 수 있고, 수수료를 알아보니 마침 cma계좌를 보유한 '한국투자증권 ISA'가 괜찮아보여 선택했습니다.

영업점에 내방하여 ISA개설도 가능하지만, 어플로도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어요.

어플에 접속해서 'ISA'로 검색하면 'ISA(중개형) 가입/계좌이전' 있구요.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2024년 안에 ISA 중개형 개설시 수수료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ISA계좌는 가입자격이 '일반형,서민형,농어민'으로 나뉘구요. 조건에 따라 비과세 혜택이 200만원, 400만원으로 달라요.

기본적으로 일반형"이자,배당소득에 대해 200만원까지 비과세/ 서민형400만원까지 비과세"이구요. 대신, 서민형은 전년도 근로소득이 연5천 이하 혹은 종합소득이 3.8천이하여야 합니다.

전 금융기관에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구요. 의무가입기간은 3년이고, 그 이상으로 만기를 걸어둘 수도 있어요.

연 납입한도는 2,000만원이고, 누적 최대한도는 1억원입니다.

가장 중요한 혜택은 계좌 내에서 발생한 이익+손실을 합쳐서 순소득에 대해서 비과세,분리과세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이 때, 일반형은 200만원/서민형,농어민은 400만원까지 비과세입니다.

비과세 한도를 초과하는 이득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를 적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적용받는 15.4%의 세율에 비하면 이 또한 낮습니다.

개설시 필요한 서류는 공통은 '신분증'이구요. '서민형'으로 개설시, 홈택스에서 발급한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이 추가로 필요하구요. '농어민'으로 개설시, '농/어업인확인서+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가입용)'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좋은 점은 만기 이후에 만기금액을 연금저축계좌로 이전하면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전환금액의 10%(최대 300만원)까지 추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직장인분들에게는 연말정산에서 혜택을 꽤 볼 수 있겠죠.

모바일로 저처럼 가입하시려면 만19세이상만 가능해요. ISA의 경우, 저처럼 신규개설도 가능하지만 증권사를 바꾸는 것도 가능해요.

ISA중개형 계좌에는 국내상장주식,국내채권,파생결합증권(ELS,ELB등),펀드,국내ETF,RP,예탁금 등을 투자할 수 있어요. 저는 현재는 매월 소액만 국내상장 해외ETF에 투자할 생각이에요.

또한, 중도인출도 가능한데요. 다들 3년간 돈이 묶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지만, 납입한 원금에 한해서는 횟수제한없이 인출할 수 있어요.

비과세 혜택과 분리과세는 언제 적용되나 궁금했는데요. 계좌 해지시, 징수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좋은 점은 배당금을 받은걸 세금공제 없이 다시 재투자해서 불릴 수 있기 때문에 과세이연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까 위에서 ISA만기시 연금계좌로 옮길 수 있다고 했는데요. 만기일로부터 60일이내에 전부 혹은 일부 금액을 옮겨 혜택을 볼 수 있어요.

일부만 옮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네요. 

ISA계좌 개설 신청은 24시간 신청이 가능하구요. 계좌 이전시 이전 수수료는 무료라고 하네요.

저도 어플에서 개설을 했구요.

ISA계좌 선택 후, 본인확인부터 진행합니다. 본인 핸드폰이 필요해요.

'계좌 개설하기' 누르고, '동의' 눌러주시구요.

'온라인 계좌' 선택하고,'약관 확인' 진행해주세요.

ISA 중개형 계좌는 아무래도 주식 등 위험 상품을 담는 계좌이기 때문에, '예금자비보호/원금손실가능'을 알고 가입해야 해요.

아까 위에서 납입한 원금에 한해서는 횟수 제한없이 인출이 가능하다 했는데요. 다만, 1년에 2000만원까지 한도가 적용되는데 출금시 그 한도가 복원되지 않아요.

다음은 계약기간을 선택해야 하구요. 최소36개월(3년)이고, 최대1,200개월까지 선택 가능해요. 저는 그냥 최대로 설정해뒀어요.

ISA에 담는 상품의 만기일이 ISA 중개형 계좌 만기일보다 늦는 경우, 해당 자산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없구요.

유의사항에 '서민형'은 영업점에서만 가입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는데요.

다른분들 포스팅을 참고한 결과, 내년 2~3월경 올해의 소득자료가 국세청에서 증권사로 입수되면서 자동심사 후 '서민형' 계좌로 자동전환 된다고 하더라구요.

계좌 만기 전 가입중에만 서민형으로 전환되면 되는거라 기다려보려구요. 내년에 자동전환되면 그 내용으로 다시 포스팅 해볼게요 :)

그 다음은 '본인인증'을 진행해야 하는데요.

금융기관 계좌로 1원 인증 혹은 얼굴인증 중 1가지를 선택하면 되구요.

저는 제 계좌로 1원을 입금받는걸로 선택했어요.

4자리 인증번호를 입력하고, 투자자 정보를 입력하구요.

'직장명'을 직접 입력한 후, 주소 및 전화번호, 이메일을 입력해주세요. 

저는 편하게 '알림톡,SMS'로 받는걸로 선택했어요. 

제 투자성향은 '위험중립형'인데, ISA중개형 계좌는 '높은위험'이라 그에 대해 알고 있다는 확인 버튼을 눌러야 해요.

계좌 비밀번호 설정까지 하면 끝이구요. '화면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정말 계좌 개설은 끝입니다.

계좌에 들어가보면, ISA중개형 계좌가 뿅 나타나 있네요. 일반적인 주식 계좌 거래하듯이 ISA계좌에 입금하고, 원하는 상품을 담으면 됩니다.

저는 우선 10만원만 입금하고, 국내상장s&p500 etf를 몇 주 담아봤어요. 10만원만 우선 넣은 이유는요.

한국투자증권에서는 ISA중개형 계좌 신규 개설 후, 10만원 입금시 신세계모바일상품권 5,000원을 전원 증정하는 이벤트를 하고 있기 때문이에요 ㅎㅎ 

자동으로 신청되는게 아니라 '이벤트 참여하기' 버튼까지 눌러줘야 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