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결혼식 일주일 전, 접촉성피부염 증상&치료&약.연고 후기

by 면지 2023.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결혼식 일주일 남은 예비신부입니다 ^_^..  보통 일주일 전이면 푹 쉬면서 관리도 받고 마무리하는 느낌으로 그렇게 지나갈 줄 알았는데요.

웬걸 2주 남은 시점에서 아침에 일어나니 갑자기 얼굴이 간지럽고 화끈거리더라구요.

접촉성 피부염 1일차

거울을 보니 볼 양쪽이 엄청 <빨갛고+간지럽고+열감으로 화장 다 들뜸+선크림 바르면 화끈거리고 아픔> 총체적 난국이었구요.

하루,이틀 이렇겠지 싶어서 화장하고 출근했고, 당일에 일끝나고 바로 병원 갔어야 했는데 지방에 갈 일정이 있어 못간게 더 화근이었습니다ㅠ ㅠ

늦은 시간에 화장 지우니 더더 심해졌구요. 그 때 사진을 찍어놨어야 했는데, 멘붕 상태라 남기질 못했어요.

접촉성 피부염 2일차

화장품을 바꾼적도 없고, 원인을 못찾은 채로 화장 후 출근했구요. 얼굴이 화끈거려서 화장 다 뜨고, 아프고 간지럽고 증상은 1일차보다 더 심했어요.

회사 끝나고 바로 가까운 피부과에 갔는데, 전 지루성피부염으로 생각했는데 의사 쌤이 접촉성피부염 같다고 하셨어요.

화장품 바꾼거 있는지 등등 물어보셨는데 바꾼건 전혀 없다고 하니 '마스크' 때문인거 같다고 하셨고 여기서 저도 딱 느낌이 오더라구요.

평소에 사람을 많이 만나고 응대하는 일을 하는데, 쿠팡,다이소 등에서 젤 저렴하게 파는 중국산 일회용 마스크들을 쓴 채로 죙일 말하다보니 피부가 망가졌어요...마스크 안에 습기차고, 말할 때 마스크에 얼굴 쓸리고 반복+화장한 상태라 피부 더 망가짐...

지금 되돌아보니 염증 안난게 이상한거 같아요. 마스크 해제되고 나서도 사람 응대할 때 괜히 얼굴 보이는게 민망해서 쓰고 일했는데 후회가 밀려오더라구요.

처음에 의사쌤이 약4일치+스테로이드 연고 처방해 주셨고, 약은 가려울 때만 먹고 연고는 자기 전 크림 바른 후 그 위에 얇게 펴바르라고 했는데요.

제가 사실 결혼식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하니 아침&저녁으로 4일 내내 먹는걸로 급변경;;ㅎㅎ.. 후 이때 진짜 넘 속상해서 집 와서  멍 때렸어요ㅋㅋㅋ

접촉성 피부염 4일차

이제 원인을 알았으니 약도 잘 챙겨먹고, 연고도 조금씩만 펴바르고 화장도 거의 하지 않았어요. 우선은 선크림은 자극이 돼서 안발랐고, 볼은 너무 빨간 부분만   순한 파운데이션을 얇게 발라줬어요. 이것도 자극이 되시면 순한 크림만 바르는게 베스트인거 같아요.

이 사진이 진짜 많이 좋아진 상태랍니다. 오른쪽 볼이구요. 보시면 마스크 쓰면 덮이는 그 라인까지만 빨간게 보이시죠?ㅋㅋ 마스크 진짜 미워ㅠㅠ

  가려움은 전혀 없어진 상태이고, 붉은기가 그래도 좀 남아있어요. 파데로 슬쩍 슬쩍 가렸지만 아직도 좀 보이죠.

왼쪽 볼입니다. 왼쪽이 오른쪽보다 사실 더 심했는데, 약&연고 효과로 급속도로 좋아졌어요.

처방받은 첫 날은 마스크 벗는게 어색해서 쓰고 생활했는데, 처방 후 이틀차부터는 이러다 결혼식날까지도 안낫겠다 싶어 안썼더니 확실히 좋아지는 속도가 달라졌습니다.

처방받은 약+연고 정보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니 접촉성 피부염은 낫기까지 오래 걸리는게 일반적이고 한 번 생기면 재발이 잘 되더라구요. 맴찢....

약을 먹으면 졸릴거라고 하셨는데, 전 모르겠더라구요ㅋㅋ 항상 피곤한 직장인이라 그런지 ^^,,,,

제가 쓰던 마스크들..  전면해제 되었으니 이젠 바이바이ㅎㅎ

한동안은 kf94 쓰다가 이것도 말할 때 답답해서 일회용 마스크로 바꿨는데요. 어짜피 마스크 자체가 다 피부에 안좋은건 매한가지이나 kf가 일회용보다 그나마 덜 닿는거 같아요.

매일같이 쓰던 다이소 일회용 마스크^^,, 하..  싼 건 다 이유가 있다고 알게된 경험이었습니다. 이거 다 버릴거에요. 만약 마스크 꼭 쓰셔야 한다면, 차라리 빨아쓰는 면마스크 추천드려요. 아니면 진짜 완전 큰 특대형 마스크로 얼굴 거의 안닿게 하는 방법이 있지만 제가 찾아보니..  그런거 찾기 쉽지 않드라구요.

접촉성 피부염 6일차

아까 위의 사진은 화장을 한 상태이고 지금은 아예 쌩얼입니다.

오른쪽 볼이구요. 볼에 여드름은 피부염 전에도 있던거라ㅎㅎ..  아 그리고 접촉성 피부염 생기니 좁쌀 여드름도 많이 나더라구요;; 짜면 피부염 더 생겨서 피부염을 해결해야 좁쌀도 들어가요ㅠ ㅠ

아직 약간 붉은기가 남아있으나 여드름 피부여서 사실 여드름 자국 같아보이고ㅎㅎ 지금은 피부염은 거의 티가 안나요. 진짜 많이 좋아졌습니다.

왼쪽 볼이구요. 여기도 약간 발그레한 정도로 붉은기가 남았으나 엄청 좋아졌어요. 울긋불긋한건 마찬가지로 여드름 자국이에요ㅎㅎ

전체 모습이에요. 모공 민망;; 이정도만 유지되면 소원이 없겠어요ㅠ 화장하면 거의 다 가려지는 상태에요. 약은 다 먹은 상태라 연고만 조금씩 발라주려구요.

결혼식 끝나면 연고까지 싹 끊고 마스크는 이제 절대 안 쓸겁니다 ^^ 접촉성 피부염 걸리고, 심란해서 인터넷 검색해보니 마스크 때문에 걸리신 분들 엄청 많더라구요.

지금이야 전면해제 됐지만, 예전엔 실내에서는 써야 했기에 염증 있으신 분들은 진짜 고생이었을거 같아요.. 너무 간지럽고 & 남들이 내 피부를 볼 때의 그 스트레스가 상상 이상이더라구요.

+ 참고로 사용하고 있는 연고 사진입니다.

아드반탄이라는 연고이구요. 설명에 누런 색을 띈다고 나와있으나 실제로는 흰 색이에요. 발림성이 좋구요.

스테로이드 크림이라 듬뿍 바르시는거 비추요.. 내성이 생길 수 있어 전 아주 소량만 붉은 부위만 슬쩍 발라주고 있어요. 먹는 약은 다 먹은 상태라 결혼식 전까지는 심해지지 않으면 이 연고로만 관리해줄 생각입니다!

접촉성피부염이 생기고 후기를 찾아보니, 병원을 바로 찾지 않고 집에서 관리를 통해 낫게끔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제일 처음 피부염이 생겼을 때 바로 병원을 방문하지 못했던 게 가장 아쉬워요. 이건 사람마다 다를거라 제가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초장에 미리 진단받고 약을 써도 안맞으면 그 때서야 자가관리 해주면 되지 않을까 싶어요. 오히려 그대로 냅두면 만성이 될 수도 있구요.

개인적인 경험담이라 참고만 해주시고! 결론은 마스크가 접촉성피부염에 쥐약이라는거..  마스크를 멀리 하고! 물 많이 마시고~ 푹 자는게 최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