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공기업 행정학 공부법 : 신용한 행정학 강의, 신용한 행정학 합격노트 책 후기

by 면지 2020. 6.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책 한 권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행정학 관련 책인데요.

작년엔가 구매했던 것 같고, 신용한 쌤 행정학 강의 듣는겸 같이 샀었어요.

책 이름은

'2020 신용한 행정학 합격노트 이론편'입니다.

두문자노트포함이라고 적혀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포스팅 마지막 즈음에

확인하실 수 있어요 :)

 

작년 하반기에 국민연금 통합전공을 준비하면서 행정학이 막막했는데

신용한 쌤 강의가 괜찮다는 후기를 보고 듣게 되었고

그래서 합격노트 이 책도 함께 사게 됐어요.

당시에는 요약강의를 듣고 나서 책을 봐서 그런지 책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웠어요.

 

 

 

두께는 꽤 되지만, 일반 책들보다 사이즈가 작은 편이에요.

가격은 정가로 22,000원이구요.

인터넷 검색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을거에요.

 

 

총 페이지는 약 430쪽 정도이구요.

그래서 기본 이론 베이스 없이 이 요약집으로만 공부하시려면 처음에 힘드실거에요.

저도 경영.행정 모두 비전공자라 처음엔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많고,

전부 암기하려고 하니까 버겁더라구요.

 

 

책 목차입니다!

앞부분만 좀 찍어봤고 실제로는 파트 8까지 있어요.

정리가 아주 잘 돼 있어서 시험 보고 난 뒤에 이 책이 참 깔끔하다는걸 알 수 있었어요.

국민연금의 경우 이 책 기본 이론만 빠삭하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라면

충분히 행정학은 푸실 수 있으셨을 거에요! (이번년도 필기 기준)

 

 

그리고 또 좋은 점은 단원마다 S,A,B,C,D 가 붙어 있는데요.

이건 꼭 봐야할 순이에요.

S,A등급이라면 한번쯤은 꼭 훑고 가셔야 하는 기본 문제인거죠!

근데 시험을 봐본 결과 흐름상 하나를 모르면 다른 것도 모르게 되고 해서

S,A,B,C등급까지는 숙지하셔야 할 것 같아요.

왜냐면 중요 개념 외에도 비교하는 문제들이 나오기 때문이에요.

EX) 신공공관리론과 신공공서비스론 비교 등

앞부분은 강의 들으면서 열심히 필기한 흔적이 있네요.

강의는 드문드문이다보니 합격노트에 있는 내용이 훨씬 많았어요.

개인적으로 행정학은 기출문제를 병행하며 풀면서 그에 맞게 합격노트를

읽으면 문제 트렌드도 파악하고 개념도 머리에 더 잘 들어오더라구요!

경영과 행정은 이론+문제를 병행하는게 제 공부법엔 맞았어요.

 

 

 

 

S등급은 꼭 보고 가야하겠죠?ㅎㅎ

등급 옆에는 이 개념들이 어떤 시험에 나왔는지 기출 정보도 나와있어요.

많이 나왔을수록 등급이 높아지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책의 좋은점은! 바로 '두문자 암기노트'라는 건데요.

개념을 외우기 쉽게 앞글자만 따서 정리해놓은거에요.

이게 위에 사진처럼 '호기봉공'으로 외우면 아는 단어도 아니고 하니까

외워지겠어? 싶은데, 막상 시험장에 가면 엄청 유용합니다!

1분 1초가 아까운 순간이니까 이해해서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암기도 매우 중요해요.

매슬로우 '생안사존자' 등등 ㅋㅋ 머릿속에 맴도는 앞글자들이 많네요.

 

비전공자로써 후기를 남기자면

행정학 강의는 한번쯤 들어보는게 좋은 것 같고, 경영학을 공부하고 계시다면

행정학이 훨씬 수월하게 느껴집니다. 조직론이 겹치기 때문인데요.

초반에는 강의>이론정리>문제풀이 이런 식으로 공부해야지 하고 막연하게 생각했는데

실력이 전혀 늘지 않고, 문제가 어떤 식으로 나오는지 모르니 답답하더라구요.

 

그래서 9급 공무원 행정학 기출문제집을 한 권 사서 여러번 풀어보니 (4,5회독)

이제 이론들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어요!

암튼 ㅎㅎㅎ 저의 행정학 공부법 및 신용한 행정학 합격노트 책 소개까지

마쳐보았습니다 :) 공시생들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