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세청 홈택스(hometax)에서 국세환급금 조회 방법

by 면지 2020. 6. 8.
반응형

한 달에 한 번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느라 '국세청 홈텍스(hometax)' 사이트에

들어가곤 하는데요. 가끔 유용한 정보를 알 수 있기도 해요.

이번에는 '국세 환급'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서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시점에서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했을 때의 모습이에요.

화면 왼쪽 상단에 보시면 '잠자는 국세환급금 찾아가세요!'라는 문구가 쓰여 있고,

그 아래에 '국세환급금 찾기 바로가기'라는 파란색 버튼이 있어요.

이걸 클릭해주세요.

 

 

자 그러면 바로 국세환급금찾기 페이지로 넘어옵니다.

이것저것 인증할 필요 없이 '주민번호(사업자등록번호), 성명(상호)' 2가지만 입력하면

조회 결과가 나와요! 정말 간단하더라구요.

저는 가족들거까지 다 검색해봤는데 전부 조회 결과가 없다고 나오네요 아쉽..ㅎㅅㅎ

상호는 핵심단어만 입력하면 되고, 주민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 입력시 -자는 빼고 써주세요.

최근 5년간 환급결정자료 중 미수령 환급금이 조회되며, 연말정산 관련 환급과는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상세 조회는 '조회/발급 > 기타조회 > 환급금상세조회'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만약 5년이 지날 때까지 찾아가지 않는다면 국고로 귀속된다고 하니

혹여 나에게도 잠자고 있는 국세가 있을지 모르잖아요 ㅎㅎㅎ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당 :)

 

그리고 주민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가 가려져서 입력되기 때문에

내가 실수로 잘못 눌렀는지 확인하기 어렵잖아요.

근데 만약 내가 잘못 입력한 경우에는 위 사진처럼 안내창이 떠요!

저 창이 뜨면 잘못 입력했다는 표시니까 다시 입력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