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소래포구 제철 쭈꾸미 세척,손질하는 방법

by 면지 2020. 4.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제는 농산물시장과 소래포구에 다녀왔는데요. 쭈꾸미가 제철이라고 해서 쭈꾸미 2kg와 문어 한마리를 같이 사왔어요. 쭈꾸미는 1kg에 25,000원이고, 문어는 작은걸로 골라서 13,000원에 사왔어요.

가게 몇군데에 물어봤는데 다 25,000원이더라구요. 2kg에 5만원에 아이스포장 해주셔서 사왔습니다 ㅎㅎㅎ

사오긴했는데, 이 많은 쭈꾸미 손질을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더라구요. 예전에 해본적은 있는데, 기억이 안나서 인터넷 검색 후에 시작했습니다. 혼자 손질하다보니 다 하는데 1시간30분정도 걸렸어요;; 제가 손이 느린탓도 있답니다.

얼음을 많이 넣어주셔서 몇시간이 지났는데도 살아있었는데요. 쏟아보니 먹물이 한가득ㅎㅎㅎ;;; 당황스러웠지만, 여러번 헹구고나니 깨끗해지더라구요. 쭈꾸미 사이즈는 작은거,큰거 있었는데 원하는걸 말씀드리면 사이즈대로 골라서 주셔요. 저희는 샤브샤브 해먹을거였는데, 좀 큰 사이즈로 부탁드렸어요.

 

 

처음엔 빨판에 붙은 지저분한 것들을 씻어낼거에요. 밀가루만 있으면 되는데요. 여기서 팁은 물을 많이 넣으시면 안돼요.꾸덕한 상태로 밀가루가 빨판에 찌꺼기를 잡아내야 하기 때문인데요. 저 사진에서보다 저는 밀가루를 더 추가했어요!

밀가루를 많이 뿌린 후, 빨래하듯이 주물주물 해줍니다. 주로 다리 위주로 꼼꼼히 해줬어요. 양이 많아서 몇분정도 하다가 물로 깨끗이 헹궈줍니다. 헹궈도 빨판에 검은게 남아있을 수 있어요. 후에 내장 뜯어낼 때 또 씻을거니까 괜찮아요.

먼저 쭈꾸미를 뒤집은 후, 입부터 빼줄거에요. 다리 가운데에 보시면 검은 점같은게 있는데요. 검은점을 중심으로 두고 그 옆으로 가위를 콕 넣으면 입이 쭈욱 나와요. 깊게 박혀서 잘 안나올수도 있으니, 날이 서있는 가위가 더 편하답니다. 저는 뭉툭하고 잘 안드는 가위라서 좀 고생했어요 ㅎㅎㅎ 입을 빼내면 오른쪽 아래 사진처럼 구멍이 뽕 뚫려요.

 

 

다음은 쭈꾸미의 양쪽 눈을 제거해줄거에요. 사진엔 한 쪽 눈만 찍혔는데, 가위로 튀어나온 부분을 쓱 잘라주세요.

고무장갑은 해산물을 만질거라 버릴 생각으로 새 거 하나 꺼내서 사용한거에요!

 

 

다음은 대망의 내장 제거하기...이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ㅎㅎㅎ 쭈꾸미를 보시면 앞,뒷면이 있는데요. 오른쪽처럼 흰 면이 위로 오게 손바닥에 올려주세요.

그리고 머리 쪽에 가위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있어요. 여기로 가위를 넣고, 머리와 몸을 이어주는 막을 잘라내줍니다. 왜 자르냐면 쭈꾸미 머리를 뒤집어까기 위해서에요. 안에 내장과 알이 들어있거든요. 안에 알이 터지지 않도록 섬세하게 해주세요.

막을 잘라내고 머리를 위로 쑤욱 밀거나, 뒤집어주면 알과 내장이 같이  보입니다. 원으로 동그라미 쳐둔게 알이구요. 그 아래쪽에 붙어있는게 내장이에요. 위쪽은 알, 아래쪽은 내장이라고 보시면 돼요. 여기서 알은 건드리지 않고 내장만 잘라내 주세요.

가위로 알과 내장 사이를 잘라주구요. 여기서 좀 과감하셔도 되는게, 알과 내장 경계라서 알이 터지면 어쩌나 했는데 안터지더라구요. 다만, 씻을 때 빡빡 씻어서 그런지 이미 터져있는 알들이 몇 개 있었어요.. ㅎㅎ ....

제가 가위로 내장을 건드려서 터진 모습... 알과 내장 사이를 잘라주면 이렇게 분리가 되는데요. 동그라미 친 게 내장이에요. 저걸 가위로 똑 잘라내주세요. 저 안에 내장이랑 먹물이 같이 들어있어서 터지면 노랑,검정 난리 부루스.....ㅎㅅㅎ

내장 잘라낸 후에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알에도 내장이 조금씩 붙어있으니 터지지 않게 가위로 살살 잘라내주셔도 돼요. 안잘라도 상관은 없음 ㅎㅎ

 

내장 손질이 끝나면 알만 덩그러니 남습니다. 머리 안으로 밀어넣어줘요 ㅎㅎ 뭔가 이렇게 다 손질하고 나면 쭈꾸미가 초라해진 느낌.. 머리가 너무 흐물거려요 흑

 

알만 남긴 상태로 다 손질하고 난 후 깨끗히 흐르는 물에 또 헹궈주면 진짜 끝이에요! 2kg를 한번에 다 손질하고, 반만 샤브샤브 해먹었구요. 남은건 냉동시켜놨어요. 이렇게 미리 손질해두면 나중에 쭈꾸미볶음 해먹을 때도 굳이 손질하지 않아도 되고, 아주 편하죠! 샤브샤브 해먹으니 먹물 터지는 일도 없고 쭈꾸미 알의 고소함만 느낄 수 있었어요.

제철 쭈꾸미라 알도 통통하고, 질기지 않고 맛있더라구요. 특히 알 부분은 초장 안찍어먹어도 짭짤하고 고소해요. 저도 손질 초보자라 제 설명이 잘 전달됐을지 모르겠지만 ㅜㅜ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