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영구 포트폴리오 : 현금/채권/금/주식을 25%씩 투자해보기로 결심하고 시작 (TLT ETF 미국채권 매수. 금현물 매수)

by 면지 2022. 9.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벌써 9월 중순을 넘어서고, 9월 월급날도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인데요. 한 2년정도 회사를 다니고 있고, 사실 아직까지도 회사에서 풋내기.새내기라는 느낌을 지울수가 없는데요. 취직만 하면, 월급만 매달 받으면 다 해결이 되겠다 싶었는데 작은 월급을 받아서 얼마나 잘 운영하는지도 중요하다는게 요즘 더욱이 많이 느껴져요.

저는 처음에는 청년희망적금 등 고금리 적금들을 찾아다니며, 예.적금으로 열심히 모으다가 한창 코로나로 주식시장이 핫했을 때 주식 시장에 뛰어들었어요. 삼성전자,애플 등 탄탄한 기업들에만 투자를 시작했고 당시에는 장이 좋아 이득을 봤고 이 행복이 계속될거라고 생각했어요. 장기매매가 목적이었기에, 월급 받으면 조금씩 주식을 사모았고 그 뒤에 장이 폭락하면서 현재는 -10%가 넘는 손해를 보고 있어요 ㅋㅋㅋ 아직도 정리하거나 판 종목들은 크게 없습니다.

아무튼 그렇게 투자하다가 '금'이라는 안전자산에 대해 알게 되었고, 분산투자의 중요성을 깨달으면서 금현물에 한달에 1g씩 투자를 했었어요(약8만원). 몇만원정도의 수익을 보았는데, 갑자기 팔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팔아버렸어요;; 과거의 나 왜그랬니 ?...ㅎ 결국 예적금/미국주식 중심으로만 투자하다보니 손해가 꽤 나고 있고, 더 분산해서 투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러다 알게된 '영구 포트폴리오'이구요. 1980년대 해리브라운이라는 사람이 만든 포트폴리오라고 해요. 금/채권/주식/현금에 각각 25%의 비중을 두고 자산을 배분하는 포트폴리오에요. 간단하죠?ㅎㅎ 이렇게 투자를 진행하면서, 6개월 혹은 1년마다 리밸런싱 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이 많이 올라 주식 비중이 40%, 금 비중이 15%가 되었다면 주식의 일부를 팔아 저평가된 금을 매수하여 각각 25%를 다시 유지하는 거죠. 재테크를 잘 모르는 저에게도 이해가 쉬운 포트폴리오였어요.

내용이 간단하고(25% 유지), 6개월~1년에 한번씩만 리밸런싱 하면 된다는게 매력적이었구요!

우선 제가 가진 자산들이 얼마나 편중되어 있나 계산해봤어요. 저는 고금리 적금(보통 1년)을 찾아서 가입하고, 만기가 되면 토스 파킹통장에 넣어두고 이자를 받고 있어요. 현재 저희 현금은 전체 자산의 45%를 차지하더라구요. 청약을 제외하고도 예.적금만 해도 이렇게 많은 퍼센트를 차지할 줄은 몰랐어요. 혹시나 집 계약이나, 결혼자금 등에 사용할 걸 대비해서 투자는 자제하고 모아둔거 같아요. 우선은 내년의 결혼식을 대비하여 이 금액은 유지하는게 맞다고 생각하고 건드리지 않고 있어요.

현재는 KB청년희망적금(만기 24년도)와 다올저축은행의 정기적금(1년짜리)를 하고 있구요. 둘 다 매달 50만원씩, 즉 적금은 한달에 100만원씩 들어가고 있어요. 월급 들어오면 카드값 빠지고 적금까지 빠지고 나면 빠듯하긴 한데, 그래도 남은 돈에서 조금씩 투자도 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다올 저축은행 적금이 만기되면 적금 금액을 조금 줄여볼까 생각은 하고 있어요.

현금은 45%이나, 주식은 국내주식/미국주식을 하고 있고 연금저축도 연금저축펀드로 하고 있다보니 주식 비중만 53.75%이더라구요ㅋㅋㅋㅋㅋ 언제 이렇게 주식에 다 넣어놓은건지 ;; 막상 수치로 보게되니까 확실히 주식 쪽에 많이 편중돼 있다는게 느껴졌어요. 그래서! '미국 채권 etf와 금 현물'에 투자를 시작하기로 결정했어요.

20년 만기 미국 채권이 모아져있는 TLT이구요. ETF이고, 2개만 매수해봤어요 ㅎㅎㅎ 매입하자마자 가격이 떨어졌지만,, 미국 채권을 추종하는 ETF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만으로도 한단계 성장(?) 했다고 스스로를 칭찬해주었습니다 ^^,,

해당 ETF의 월별 차트에요. 현재 엄청 떨어져 있는 상태인데요. 현재는 환율이 미쳐서,,, 한 주에 거의 15만원이네요.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이 매달 입금되는데, 달러로 입금돼서 그 금액으로 투자를 이어가볼까 생각중이에요. 갖고있는 원화를 환전할 때마다 맴찢이라서요 ㅎㅎ,,,

그리고! 신기하게도 리얼티인컴처럼 TLT또한 ETF임에도 매달 배당을 진행합니다. 금액은 소소하지만, 가장 최근에는 한 주당 0.2361달러를 지급했네요. 먼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거니까 흔들리지 않고 매수를 해볼게요 :) 요 배당금들은 잘 모아서 주식, 채권에 재투자해보겠습니다.

보유 종목에는 미국 채권들이 보이네요. 보유종목은 총35개인데, 그 중 미국 채권은 33개라고 합니다.

미국 채권도 매수했고, 이제 금도 바로 생각 났을 때 매수를 했습니다. 저는 키움증권을 사용하고 있구요. 금현물을 주식처럼 사모을 수 있어요. 1g씩 말이죠 ㅎㅎ 자금이 넉넉치 않아 2g만 우선 사봤습니다. 예전엔 차곡차곡 모아서 10g 넘었던거 같은데, 다 팔아버려서 0부터 시작이네요.

월별로 차트를 보니 과거에 비해 금값이 엄청 오른 상태에요. 앞으로 떨어질지, 계속 지금처럼 오를지 알 수 없지만요. 현재는 1g당 75천원정도 되네요. 금값 후덜덜,, 거래량도 눈에 띄는데 예전에 비해 코로나가 퍼지기 시작한 2020년도부터 확실히 많이 늘어난 모습이에요.

채권과 금은 현재 모아둔 현금과 주식에 비해 워낙 미미한 금액인데요. 어쨌건 4가지, 현금/금/채권/주식 으로 포트폴리오는 구성이 되었네요. 한동안은 매달 금과 채권의 비중을 좀 더 두면서 매수하며 영구포트폴리오처럼 비율을 1/4씩 맞춰가 보겠습니다 ^^,, 투자에는 정답이 없고, 제 방법 또한 고수분들이 보시기에 미숙할 수 있지만 그 책임 또한 투자를 하는 제가 지는거니까 재미로 봐주세요 ^_^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