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KBS한국어능력시험 컴퓨터용 연필 일반 연필은 안될까?

by 면지 2020. 2.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제가 kbs한국어능력시험을 보고 왔다고 몇시간 전에 글을 썼는데요. 글을 너무 두서없이 생각나는대로 쓰긴 했는데, 나중에 쓰면 시험 본 내용을 점점 더 까먹을 것 같아서 우선 쓰고 봤어요 ㅎㅎㅎ 성적이 원하는대로 나오면 공부 방법도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또 한국어시험 이야기를 하냐면요! 한국어 시험을 볼 때는 특이하게도 컴퓨터 사인펜을 안 쓰고, 연필을 사용합니다. OMR카드에 100문제를 마킹해야 합니다.

저도 처음엔 컴퓨터용 사인펜을 챙겨야겠다 싶었는데 연필이라서 조금 당황하긴 했어요 ㅎㅎ

그런데 kbs한국어능력시험의 경우 일반 연필이 아닌 컴퓨터용 연필을 지참하라고 합니다. 저는 집에 있는 4B연필을 가져가면 되겠지 하고 준비했는데, '컴퓨터용'이라는걸 시험 전 날 자기 전에 확인하고 약간 멘붕이 왔어요...

문제는 kbs한국어시험 사이트에는 준비물에 '연필'이라고만 쓰여 있는데, 수험표를 뽑고 보니까 '컴퓨터용 연필'이라고 쓰여 있네요.. 주르륵

 

그래서 급하게 부랴부랴 인터넷에 일반 연필을 사용하면 안되는지 검색을 해봤어요. 그런데 답변들이 좀 애매하더라구요. 몇 년 전에 올라온 글에는 일반 연필도 된다고 하는데, 이번 시험엔 어떨지 모르겠어서 걱정이었어요. 어떤 분은 또 샤프로 하셨다고 했구요. 어떤 분은 일반 2B연필, 4B연필, 토익 연필로 했다고 하셨구요. 혼란에 혼란....

편의점과 다이소에 컴퓨터용 연필을 판다고 했는데요. 편의점은 케바케라고 했고, 다이소는 오전 10시에 연답니다... 하지만 시험 입실 시간이 오전 9시 반까지였어요. 다이소는 패스..! 결론적으로 저는 편의점 안가고 시험장 앞에서 연필을 파시는 할머니께 2개 2,000원에 구매했습니다.

 

컴퓨터용 2B연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더존거구요. 예쁘게 깎아서 판매 중이셨는데, 한자루는 시험볼 때 열심히 사용해서 뭉뚝해졌어요. 보시면 더존 아래쪽에 '컴퓨터용'이라고 쓰여있어요. 저는 이런 저런 시험을 여러번 봤지만 컴퓨터용 연필은 처음이에요. 허허 .. 요렇게 뾰족하게 깎아서 가면 좋은 점은 문제 풀 때 문제지에 표시하기엔 편하다는거구요. omr표시할 때는 오히려 시간이 좀 더 걸려요. 뭉뚝하면 omr표시 시간이 줄어들구요. 

오른쪽 연필은 뭉뚝해진게 보이시죠 ㅎㅎ 잘 모르는데도 밑줄 열심히 그으면서 풀었습니다 ㅋㅋㅋㅋ 성적은 장담할 수 없어요.... 제가 연필을 사용해보니 일반 2B, 4B연필과 사용감이 다르진 않아요. 똑같아요. 아마 컴퓨터용 연필은 컴퓨터에서 더 잘 인식을 하기 때문에 따로 판매를 하는게 아닌가 싶어요. 

 

 

기존에 가지고 있던 4B연필하고 생긴 건 완전 똑같죠. 마침 또 더존 제품을 제가 가지고 있었더라구요. 결론적으로 4B연필 대신 컴퓨터용 연필로 시험을 봤습니다.

후기를 보면 컴퓨터용 연필이 아니라도 괜찮다고 하지만, 이왕이면 미리 구매하셔서 가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저처럼 시험장 앞에서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는 만약 일반 연필로 시험을 봤다면 신경 쓰여서 제 온전한 실력을 발휘 못했을 것 같아요.

궁금해서 다이소몰에 들어가봤어요! 컴퓨터용 연필을 파는지 안파는지 모르니까용

'사무/문구/디지털 > 필기류 > 컴퓨터'로 검색해보니 12자루씩 파는 컴퓨터용 연필만 있네요. 아마 이건 인터넷이라 그렇지 실제로 다이소에 들르시면 분명 있을 거에요. 제가 사용한 더존 컴퓨터용 연필은 12자루에 약 3천원이구요.

상세샷인데요. 제가 사용한 컴퓨터용 연필하고 똑같이 생겼죠! 아무튼 결론은 마음이 불안할 수 있으니 저처럼 미리 안찾아보시 마시고, 최소한 하루 전에는 다이소.편의점 등에 들러서 컴퓨터용 연필을 구매하자! 라는 겁니다. 시험볼 때 가장 중요한건 편한 마음이니까요. 만약 정말 준비를 못했다면, 샤프보다는 부드러운 일반 2B, 4B연필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