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국세청 홈택스(Hometax) 부가가치세 조회,납부하는 방법

by 면지 2020. 4. 27.
반응형

반갑습니다~~!

며칠 전 엄마가 부가가치세를 내야 하는데 온라인으로 낼 수 있다기에 요새 코로나 때문에 은행에 가서 내느니 이것 좀 대신 해줄 수 있냐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온라인으로 부가세를 납부했는데요. 지금부터 그 방법을 알아볼게요!

우선 얼마를 내야 하는지 확인하려면 '국세청 홈택스(hometax)'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저희 아버지는 사업자로 되어 있으세요!

로그인 후-신고/납부 메뉴를 눌러주세요.

아! 그리고 사업자로 되어 있는 경우, 로그인 후 '사업장선택'을 하셔야 해요. 이건 참고로 넣어봤어요.

 

다시 메뉴로 돌아와서 '신고/납부-세금납부-국세납부'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또 세부메뉴가 나오구요. 여기서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를 눌러주세요.

납부할 세액이 있는 경우, 위처럼 금액과 세목이 나와요. 저희의 경우 부가가치세 278만원을 내야하네요ㄷㄷㄷ

이걸 안 내면 다음 분기 때 한번에 많은 금액을 내야 하니까요.

아래쪽에 메뉴가 여러가지 있는데요.

바로 납부하려면 '납부하기'메뉴를 누르시면 되구요. 여기서 바로 납부하실 경우, 납부하려는 은행 계좌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저희는 이게 구비가 안되어 있어서 다른 방법을 이용했어요.

은행에 직접 가서 내려면 '납부서 출력'을 눌러서 출력 후 가져가시면 돼요.

저희는 가상계좌번호를 sms로 받아서, 은행 계좌이체로 납부를 했는데요. 이 경우 '가상계좌번호 SMS전송'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납부 방법에 대한 세세한 내용은 위에 나와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자, 이제 은행 어플로 계좌이체를 통해 국세인 부가가치세를 납부해볼거에요.

저희는 신한은행 어플 SOL을 이용해서 납부했어요.

어플에 우선 접속해주세요.

'이체'를 누르고, 금액에 아까 조회했던 세금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그 다음이 중요한데요.

받는분에서 은행을 선택할 때, '국세'를 찾으셔야 해요.

은행 종류 중에 쭉 내리면 가장 아래쪽에 '국세'가 있습니다. 요걸 선택해주세요.

 

 

국세의 경우 계좌번호 앞자리가 0126으로 시작됩니다. 그 뒤 번호는 납부하는 분들에 따라 달라져요.

그러면 알아서 부가가치세라고 통장메모가 뜨구요. 받는통장메모,내통장메모는 수정이 안되더라구요.

이제 확인을 눌러 납부해주세요!

 

 

이체 완료! 그럼 이제 잘 납부가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 속이 시원하겠죠.

다시 국세청 홈택스로 돌아가 주세요.

납부내역 조회에 들어가니까 바로 반영이 돼 있더라구요.

나중에 세무서에 가져다 내야 하는 일이 있어서 '납부확인서 출력'을 눌러봤는데요. 출력이 안되더라구요.

한국은행에서 국세청으로 납부내역이 통보될 때까지는 뽑을 수가 없다고 해요.

월~목에 납부하는 경우 납부일부터 2일이 걸리고

금요일 납부시 다음주 화요일에 확인이 가능하고

토~일에 납부하는 경우 다음주 수요일에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요.

 

자 요렇게! 부가가치세를 납부해봤는데요. 처음이라 버벅거렸지만, 한 번 해보고 나니 다음번엔 훨씬 수월하게 조회.납부 할 수 있겠더라구요. 요즘 코로나 때문에 은행에 가는게 꺼려지신다면, 온라인으로 납부해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