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주린이의 1년 미국주식,한국주식 배당일지 알아보기

by 면지 2021. 1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1년간 주식투자를 하면서... 정리도 할겸 그동안 배당받은 내역을 확인해보았어요.

솔직히 시세차익은 크게 느끼진 못했고, 아직은 팔 생각없이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어서 배당만 정리했습니다.

우선 미국주식은 5월부터 배당을 받았네요. 첫 출발은 애플이구요. 8월부터는 매월 배당을 받았지만, 큰 금액은 아니에요ㅎㅎ 배당일자를 확인해서 매월 배당받는 구조로 포트폴리오를 꾸렸어요.

  안정적인 배당주 위주로 넣고 있었고, 매월 월세처럼 배당받는게 목표였는데요.

개별주식 투자를 하다보니 회사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확인해야하고, 종목을 선택하는것도 어렵더라구요ㅠㅠ 그래서 연말부터는 국내건 미국이건 etf투자만 거의 했어요.

미국주식을 1년간 투자한 배당금 세후는 59.53달러에요. 현재 환율 기준 약 7만원입니다.

한국 주식을 살펴볼게요. 눈에 띄는건 삼성전자와 etf분배금이에요. 거래내역에 입금된 금액들이 있어서 뭐지 싶었는데, 분배금이라고 찍혀 있더라구요.

그 때 처음 etf도 배당을 준다는걸 알았어요. 주식은 배당금,etf는 분배금이라고 생각하심 돼요. 1년간의 배당 수익은 약 47,000원입니다.

tiger200과 삼성전자, s&p500 etf는 꾸준히 남는 돈으로 월급날마다 모아갈 생각이에요.

한 달 중 저점일 때 구매하는 방법도 보았는데, 어떤 날이 저점인지 파악하는게 어렵고 내일이 오늘보다 더 오를수도 있으니 맘편히 적립식 매수하려구요ㅎㅎ

이건 저의 연금저축펀드 배당내역입니다. 매달 15만원씩 넣고 있어요ㅎㅎ400만원 채우면 좋은데, 돈이 없네요 허허.. 1년간의 배당금은 1,800원입니다. 소소하쥬?ㅎㅎ

1년간 돌아보면 약 12만원의 배당수익을 냈어요. 월 1만원 가량이라고 보면 되네요.

내년의 목표는 월 5만원, 즉 1년 60만원, 배당받고 싶은데 배당주가 아닌 etf 투자를 늘려가고 있어서 가능할지 모르겠어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