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궁경부암검사 방법,비용,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궁경부암 검사 이월 방법)

by 면지 2022. 9.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질염 및 자궁경부암 검사를 산부인과에서 받고 온 후기를 남겼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포스팅 원문으로 확인해보세요. ▼▽▼▽

 

서울 길동역 산부인과 추천 '메리제이산부인과' 질염검사 자궁경부암검사 후기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오늘은 산부인과에서 질염 검사를 받고온 후기입니다. 잔병치레를 크게 앓지 않는 편인데, 한 1년전부터 밑이 가렵고 따갑고 하는 증상이 생기더라구요. 겁이 났지만

guswl0863.tistory.com

여기서 자궁경부암이란 간단하게 여성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이라고 합니다. 질염 검사 하는 김에 자궁경부암 검사도 같이 진행을 했는데요. 간단하더라구요?..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로, 건강보험을 통해 작년에 검진을 받았으면 검사비용이 무료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올해는 그럼 비용을 내면 되나보다 생각하고 지불하려고 하니,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 전화해서 작년에 못받은걸 이월해달라고 하면 올해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하셨어요. 찾아보니, 기본적으로 암 검진 빈용은 공단에서 90%를 부담하고, 10%는 본인이 부담해야 하지만, 자궁경부암검사와 대장암 검진 비용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전액 부담한다고 하네요.

★ 올해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이 아닌 경우, 어떻게 무료 대상으로 바꿀 수 있나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건강보험공단 콜센터(1577-1000)에 전화하여, 해당 내용을 직원에게 설명하여 처리해달라고 요청한다. 두번째는, 'The건강보험'이라는 건강보험공단 어플을 깔아서 비대면 문의를 남긴다. 입니다.

저는 검사를 먼저 받고, 빠르게 변경 요청을 해야해서 그냥 콜센터 연결을 최대한 기다려 처리했어요. 워낙 대국민 서비스이다보니 콜센터 연결이 어렵다는건 미리 알고 있었어서, 걸어놓고 대기해서 연결될때까지 6~7분은 기다렸어요. 친절하고 빠르게 바로 처리해주셨구요. 본인확인(직장명,집주소 등)을 하고 바로 처리해주셨습니다.

병원에 처리됐다고 전화해보니 병원쪽에서도 확인이 되어서 자궁경부암 검진 비용인 15,000원은 추가로 내지 않아도 되었구요.

★ 자궁경부암 검진 대상은 ? 만20세 이상 여성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어릴 때부터 대상이 되는지는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제가 제 건강에 많이 무심했던거 같아요 ㅎㅎ,,, ㅠ

★ 자궁경부암 검진시 주의사항은 ? 생리 중에는 검사를 피하고, 검사 2~3일전부터 피임약 등의 사용을 삼가고, 자궁적출술을 받거나 성겸험이 없는 분들은 사전에 반드시 검진의사와 상의하라고 하네요. 가장 좋은건 방문하려는 병원에 사전에 연락하여 본인 상태를 말하고 방문하시는게 좋겠죠

★ 검진 후 결과 통보는 ? 우편 혹은 본인 이메일로 통보가 오구요. 검진 후 5일정도 후에 결과가 나온다고 했어요. 결과가 나오면 후기를 또 남겨볼게요~~.

앞으로는 최소한 2년에 한번씩은 검사를 받아보려구요 ㅠ ㅠ ...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었는데도, 바쁘다는 핑계로 제 몸에 너무 무심했던거 같아 후회가 되구요. 좋은 산부인과를 찾아서 가보니 정말 감기 검진 받으러 가는 것처럼 부담도 없고 편하게 진료랑 검사 받을 수 있었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