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꿀팁

전자세금계산서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 알아보기(신한은행)

by 면지 2021.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할 때 사용하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용 공인인증서>
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선 준비할 것은
1. 출금계좌번호
2. 출금계좌의 비밀번호
3. OTP
4. 사업자번호

이렇게 4가지 입니다!

우선 저희는 신한은행에서 발급을
받아볼거에요.

각자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은행을
정하셔서 그 은행 홈페이지의
<공인인증센터>에 접속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건!
저희 아버지는 개인사업자이시지만
개인탭이 아닌 '기업'탭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인증센터-인증서 발급/재발급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구요.
유효기간은 1년으로 수수료는 4,400원입니다.

연결된 은행계좌에서 출금될 거에요.

이것저것 동의할 것들이 쭉 나옵니다.
일괄동의가 있으니 전체동의 눌러주시면
되구요. 다음단계로 넘어갈게요.

여기서부터 당황스럽습니다..ㅎㅎ
이용자ID가 나오는데요.

워낙 ID를 기억할 일이 많은데
공인인증서는 1년에 한번 발급받는지라
당연히 기억을 못하고 있습니다.

ID조회를 눌러봅니다.

사업자 번호&OTP일련번호&
출금계좌번호&계좌비밀번호
총 4가지를 입력하면 ID가 조회됩니다.

이건 저희가 가지고 있는 OTP인데요.
OTP뒷면에서 OTP일련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즉, 전자세금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OTP가 필수에요.

자 이렇게 정보를 입력하고
STEP2로 넘어갑니다.

제가 개인정보를 다 지워서 그런데
기업명 및 주소 등 알아서 다 뜹니다.

출금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한번씩 더 입력하구요.

OTP를 이용할 단계가 한 번 더 남았어요.
이번에는 OTP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6자리의 숫자가 나오는데요.
이걸 입력해줍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 번호가 떠 있는
유효시간이 있기 때문에
빨리 입력해주는게 좋아요.

그리구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제가 입력했던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하라고
쫙 뜹니다.

쭉 훑어보고 '다음단계'를
눌러주면 끝이에요 ㅎㅎ


인증서를 저장할 곳을 선택하고
특수문자를 포함한 비밀번호를
10자리 이상으로 설정해주세요.

아무래도 어렵게 하는게 좋겠죠 ㅎㅎ

이렇게 하면 정말 발급이 끝납니다~~
처음 발급한다면 어려우실 수 있는데
한 번 해보고 기록해두시면
매년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거에요.

저는 usb에 다운받았는데요.
홈택스에 들어가서 확인해보니
용도에 '금융결제원'이라고 떠 있고
잘 발행이 돼서 내년 3월까지
사용이 가능하다고 뜨네요 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