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가을 관련 속담 5가지 뜻 알아봐요

by 면지 2019. 9.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면지입니다!

지난번엔 '추석 관련 속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가을 관련 속담'에 대해 알아볼게요.

태풍 링링이 지나간 후, 비가 또 억수같이 내려서 그런지 하늘도 높아지고 푹푹 찌던 더위가 가신 것 같아요. 이제는 진짜 가을이 왔다고 봐도 되겠더라구요.

2019/09/07 - [생활정보/꿀팁] - 추석 속담 5가지 뜻 알아봐요.

 


 

자, 이제 진짜 가을과 관련된 속담에 대해 알아볼게요~!

 

 

1. 가을 다람쥐 같다.

가을의 다람쥐는 겨울잠을 잘 동안 먹을 식량을 구비해두기 위해 가을에 바삐 움직이는데요. 이처럼 앞날을 준비하기 위해 빠르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사람을 빗대는 속담입니다. 또는 겨울을 위해 식량을 두둑히 챙겨놓는 모습을 보며, 욕심 많은 사람을 비유하기도 합니다.

 

2. 가을 곡식은 재촉하지 않는다.

가을은 추수의 계절이라고도 하죠. 가을 곡식은 무르익은 곡식이므로, 서둘러서 수확하지 말고 적기에 수확하라는 뜻입니다.

 

 

 

3. 봄볕은 며느리를 쬐이고 가을볕은 딸을 쬐인다

시어머니의 입장에서 쓰여진 속담으로, 며느리보다 딸을 더 아끼고 귀하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따사로운 봄볕은 뜨겁지 않아서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까맣게 그을게 되지만, 가을볕은 그렇지 않습니다. 예전부터 '고부갈등'이라는 말이 있었듯이, 이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속담입니다.

 

4. 가을바람에 낙엽이 지듯 한다

가을이 되면 바람으로 우수수 낙엽이 떨어지듯 일, 형세, 세력 등이 약해져서 흩어지는 모습을 비유한 속담입니다.

 

 

5. 가을 더위와 노인의 건강

가을의 더위는 덥다고 하지만 갑자기 추워지고, 노인의 건강은 좋다고 하더라도 기운이 쇠하여 언제 나빠질지 모른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가을의 더위가 오래 가는 것이 아니듯 노인의 건강도 믿을 수 없다는 걸 비유한 속담입니다.

 

 

반응형

댓글